허브만 샴푸 토닉 방부제의 비밀


1. [1,2-헥산다이올]이란?

1,2-헥산다이올은 직선형의 알킬체인 유기화합물로 첫번째,두번째 탄소에 알코올 기가 하나씩 붙어서 소수성,친수성 기를 모두가진 계면활성제 구조입니다. 계면활성제 구조를 가짐으로써 물과 잘 섞이고 기름성분도 잘 녹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장품의 변질을 막아주는 방부제, 주로 쓰이던 파라벤류성분들이 미국FDA에서 발암물질로 알려지면서 대체할 방부제를 찾던 중 프랑스와 독일등에서 사용되던 1,2-헥산다이올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화장품의 수명을 늘려주는 방부제 역할을 해주는 '방부 대체제'입니다.


NO!

PARABEN!


다들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예전 화장품들 에는 화장품을 보존하는 용도로 방부제의 일종인 '파라벤' 을 사용했습니다.

이 파라벤 이라는 성분이 한 동안 업계의 화두로 떠올랐었습니다.


파라벤은 피부에 흡수를 돕고, 순간적으로 피부를 좋아 보이게 하며, 제조된 화장품을 오래 보존할 수 있었지만, 치명적인 부작용들로 인해 지금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파라벤의 부작용으로는 자외선 노출시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켜 기미나 주름, 검버섯을 형성시키거나 심각한 알레르기 피부염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분비계를 교란시켜 여성 호르몬에 악영향을 주며, 정자 기형, 전립선 장애, 유방암 유발 등 용도에 비해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대체 성분을 찾았고, 그렇게 발견 된 성분 중 하나가 바로 1,2-헥산다이올입니다.


1,2-헥산다이올은 방부제의 역할 뿐 아니라 항균, 보습의 기능까지 겸하고 있어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 되었죠.

위의 화장품 성분 안전성 등급평가기준에 표시사항을 살펴보면 1,2-헥산다이올 역시 EWG 1등급으로 안전하다 평가되었습니다.

2. 천연계면활성제 [소듐코코일애플아미노산]이란?


소듐코코일애플아미노산은 사과즙에서 나온 아미노산과 코코넛애씨드 클로라이드(염화물)을 압축하여 나온 소듐염입니다.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로 거품형성에도 뛰어나서 따로 거품형성제를 넣지않아도 풍부한 거품이 형성되며, 부드럽고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습니다.


기존의 화학계면활성제와는 달리 자연에서 분해가 됩니다.

화학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제품들은 그 거품이 하수도를 통해 흘러나가면 절대로 자연분해 되지 않으며, 화학처리를 해야 겨우 맑은 물로 되돌릴 수 있지만, 소듐코코일애플아미노산과 같이 자연에서 얻어진 천연계면활성제는 한달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무해한 물질로 분해가됩니다.


상큼한 사과향이 날것 같은 소듐코코일애플아미노산의 EWG 스킨딥 등급은 어떨까요?

역시나 안전하다고 평가 되고 있는 1등급에 속해있습니다.

3. 부틸렌글라이콜(Butylene Glycol)


  • 특징: 수분유입, 용매제, 점도조절 역할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지방산에서 나온 성분으로 부틸렌글라이콜, 1-3부탄디올, B-부틸렌글라이콜 이라고 불립니다.


알코올 성분으로 입자가 크며 유기체인 부틸렌글라이콜은 피부의 수분을 빨리 증발시키지 않고 수분을 끌어당기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에 대한 독성과 자극이 적으며 끈적임 없는 사용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습등급 : 펜틸렌글라이콜 = 디프로필렌글라이콜 > 부틸렌글라이콜 > 프로필렌글라이콜

글리세린보다 끈적임이 덜하고 가벼운 제형으로 만들때 사용되고, 화장품 부패를 방지합니다.

EWG에서 1등급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에코서트(유기농인증협회)또한 등록되어 안전한 성분입니다.

EWG 등급이란?


EWG등급은 1992년 미국에 설립된 비영리 환경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서 만든 화장품 성분의 안전도 등급입니다.


화장품 뿐만 아니라 세제, 샴푸 등 여러가지 생활용품의 성분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Skin Deep'이라는 표본을 만들었고 여러 정부 기관에서 발표된 논문과 자료를 토대로 위험도 등급(Hazard Score)을 지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등급을 정하는 것에 있어 사용된 자료의 양을 데이터 등급(Data Score)이라 하고 우리는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위험도 등급과 데이터등급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험도 등급> : 위험도 등급은 총 1에서 10단계 까지 나눠 숫자가 적을수록 안전한 제품입니다. 1~2등급의 제품을 EWG그린라벨이라 불립니다

에코서트란?

EU 규약에 의해 유기농 제품을 관리하는 인증. 95% 이상의 에코서트가 인정한 천연 원료, 10% 이상의 유기농 원료(6000여 화장품 원료 중 약 260가지 인정)를 쓰며 실리콘유, 미네랄 오일, PEG 등을 쓰지 않는 제품이 받을 수 있다. 매년 재심사를 한다.


앞으로 저희 허브만 동의생발 두피케어제품도 유기농 제품으로 인증받을 에정입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